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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서 협찬 제품 홍보 때 '광고' 문구 맨 앞에 표시해야

DailySeoulite 2024. 8. 24.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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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들의 '가짜' 추천은 이제 그만? 협찬 제품 홍보, 앞으로는 꼭 '광고'라고 밝혀야 합니다. 🚫  SNS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협찬 제품 홍보, 진짜 추천인지 광고인지 헷갈리셨던 경험 있으신가요? 이제는 헷갈릴 필요가 없습니다! 🕵️‍♀️  소비자 보호를 위해 새롭게 바뀐 규정, 자세히 알아보세요. 

 

SNS 광고, 이제는 숨길 수 없다!

'광고' 표시, 앞으로는 맨 앞에 해야 한다

인터넷 세상에서 넘쳐나는 정보들 속에서 소비자들은 제품 정보를 얻기 위해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 등 SNS를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특정 제품을 홍보하는 글들이 광고인지 아닌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아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죠.

그래서 공정거래위원회가 나섰습니다! 앞으로는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 등 SNS에서 특정 제품을 홍보할 때, 소비자가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게시물 맨 앞에 '광고' 표시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게시물 끝 부분에 표시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광고' 표시가 맨 앞에 있어야 소비자들이 쉽게 광고 글임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광고' 표시 뿐만 아니라 경제적 이해관계도 명확하게 공개!

뿐만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공개하도록 규정을 강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거나 금전적 대가를 받고 홍보 글을 올리는 경우, 이러한 사실을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게시물에 명시해야 합니다.

최근 유행하는 SNS 마케팅 방식도 포함되어, 미래에 대가를 받기로 약속하거나 조건부로 제품을 제공받는 경우에도 경제적 이해관계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렇게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히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더욱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번 심사지침 개정을 통해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상품 후기가 '광고'임을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광고주나 인플루언서들에게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심사지침의 실효성을 높이고 법 위반 가능성을 줄이도록 했습니다.

앞으로는 SNS에서 제품 정보를 접할 때, '광고' 표시와 경제적 이해관계 공개를 꼼꼼히 확인하고, 정보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현명한 소비 결정을 내리고,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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