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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받아 쓰던 한국차 이젠 日부품 1%…100년 버틴 일본 유통망 뚫은 소주

DailySeoulite 2024. 8. 7.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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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일본 엔진을 빌려 쓰던 한국 자동차가 이제는 일본 부품 의존도를 1%까지 낮췄습니다. 과연 한국 자동차는 어떻게 일본의 견고한 유통망을 뚫고 독자적인 길을 개척했을까요? 100년 역사의 일본 유통망을 뛰어넘은 한국 소주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70년, 한일 관계는 어떻게 변했을까?

'가마우지 경제론'은 옛말, 한국 기업의 눈부신 성장

과거 한국 기업들은 일본의 기술에 의존하며 성장했습니다. '가마우지 경제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일본 기업들이 대부분의 이익을 가져가는 구조였죠. 하지만 한국 기업들은 끊임없는 노력으로 '탈일본화'에 성공했고, 이제는 일본 시장에 진출해 경쟁하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우뚝 섰습니다.

현대차, 미쓰비시와의 협력에서 독자 기술 개발로

현대자동차는 초기 미쓰비시의 도움을 받아 자동차를 생산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통해 독자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고, 일본 부품 의존도를 1% 이하로 줄였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업체 톱5에 진입했고, 일본 시장에 진출하여 수주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특히 미쓰비시에서 42년 동안 일했던 유키히로 하토리가 현대모비스 동경지사장으로 합류한 것은 한국 자동차 부품 기업의 위상이 얼마나 높아졌는지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하이트진로, 일본 주류 유통 시장의 장벽을 넘다

일본은 외국 기업에 배타적인 시장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주류 유통 시장은 복잡한 '오로시'라는 유통망으로 인해 진입 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하이트진로는 '진로 소주'를 통해 이러한 장벽을 넘었습니다. 초기에는 일본 도매상과 협력했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직접 판매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1998년 일본 소주 시장 1위에 오른 진로 소주는 7년 연속 1위를 기록하며 일본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이러한 성공을 발판 삼아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소니, 끊임없는 경쟁과 혁신

전자업계에서는 삼성전자와 소니가 끊임없이 경쟁하며 기술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올랐고, 소니는 이미지 센서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일 기업들은 서로 경쟁하며 기술 발전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과거 '가마우지 경제론'으로 대표되는 한국 기업의 어려움은 이제 옛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일본을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앞으로도 한일 기업들은 서로 경쟁하고 협력하며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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