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넘쳐도 탈, 부족해도 탈 性호르몬

DailySeoulite 2024. 7. 20. 20:04
반응형

우리 몸속 숨겨진 비밀, 성호르몬의 양면성에 대해 알아보세요. 넘쳐도 문제, 부족해도 문제라는데, 과연 당신의 몸은 안전할까요? 흥미진진한 성호르몬의 세계로 지금 바로 떠나보세요! 

 

음식으로 호르몬을 보충할 수 있을까?

여름철, 기력이 떨어지는 건 남녀 모두에게 흔한 일이죠. 특히 여성들은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면서 안면홍조와 땀 때문에 더욱 힘들어하고, 남성들 역시 테스토스테론 수치 저하로 인해 기력이 쇠해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보양식을 찾아 먹곤 합니다. 과연 음식으로 호르몬을 보충하고, 성욕을 높일 수 있을까요?

남성 호르몬, 과도하면 오히려 독?

남성들은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단백질 섭취를 늘리거나 심지어 단백동화스테로이드까지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난임 전문의 입장에서 단백동화스테로이드 사용은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자 생성에 문제를 일으켜 무정자증이나 발기부전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멋진 근육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무분별한 스테로이드 사용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호르몬 불균형의 원흉, 무엇일까요?

남성 호르몬은 남성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여성에게도 소량 분비되죠. 하지만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피부 트러블, 탈모 등을 유발할 수 있고, 부족하면 성욕 감소, 발기부전, 근육량 손실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성 역시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배란 장애, 희발월경, 무월경, 여드름, 다모증, 체중 증가, 다낭성난소증후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역시 남녀 모두에게 분비됩니다. 여성은 난소에서, 남성은 고환에서 생성된 테스토스테론의 일부가 여성 호르몬으로 변환됩니다. 남성에게 여성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여성형유방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에게 과다하게 분비되면 자궁근종, 유방 물혹, 유방암, 난소암 등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부족하면 각종 대사질환, 혈관질환, 골다공증 등의 위험이 커집니다.

호르몬 불균형, 왜 늘어날까요?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더 좋은 환경에서 풍족하게 먹고 살지만, 오히려 호르몬 불균형을 겪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운동 부족,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 다당류, 동물성 지방, 유제품 위주의 식단은 호르몬 불균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 또한 주의해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하루에 마시는 커피 양이 많아지면서 호르몬 불균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임산부의 커피 섭취를 제한했지만, 요즘은 커피 소비량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규칙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커피 섭취량을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르몬, 음식으로 보충할 수 없어요!

많은 사람들이 음식이나 약제를 통해 호르몬을 보충하려고 하지만, 이는 오히려 생식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몸 밖에서 호르몬이 공급되면 뇌하수체에서 정자와 난자 생산을 촉진하는 호르몬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호르몬 균형,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요?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려면 숙면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호르몬을 원활하게 운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것은 건강한 삶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몸 안의 가장 위대한 의사는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통해 건강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