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강원도, 수소 3대 핵심사업+특화단지 도전

DailySeoulite 2024. 7. 15. 06:03
반응형

강원도가 수소 산업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3대 핵심 사업과 특화단지 조성 계획,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탄소중립 시대, 강원도의 야심찬 도전에 주목해보세요! 

 

강원도, 수소 특화단지 지정에 도전! 미래 수소 경제 선도

4500억원 투자 유치, 80개 기업 유치 목표

강원도가 미래 수소 경제를 이끌어갈 수소 특화단지 지정을 목표로, 4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80개 기업 유치를 추진합니다. 강원도는 이미 수소 시범 도시, 규제 자유 특구, 클러스터 등 3대 핵심 사업을 통해 수소 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번 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수소 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강원도의 수소 3대 핵심 사업

강원도는 수소 산업 육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3대 핵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수소 시범 도시: 삼척 교동

삼척 교동에는 이미 국내 최초의 수소 시범 도시가 건설되어 운영 중입니다. 이곳에는 11동의 수소 에너지 연계형 타운하우스가 조성되어 있으며, 외부 에너지 공급 없이 최대 1개월까지 독립 운전이 가능한 자립형 주거 단지로 운영됩니다. 이를 통해 수소 생산부터 저장, 이용까지 전주기 기술을 실증하고 있습니다.

2. 액화수소산업 규제 자유 특구: 강릉, 동해, 삼척, 평창

강릉, 동해, 삼척, 평창 일원에는 26만 9593㎡ 규모의 액화수소산업 규제 자유 특구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이곳에서는 액화 수소 용기와 탱크로리 제작, 액화수소 생산 시설, 고정·이동식 충전소, 수소 모빌리티 등 다양한 실증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3. 수소 클러스터: 동해, 삼척

동해에는 산업진흥센터, 안전성 시험 센터,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수소 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삼척에는 수소 액화 플랜트를 설립하여 수소 공급 공간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동해와 삼척을 중심으로 수소 저장 및 운송 산업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수소 특화단지 지정, 강원도에 새로운 기회

강원도가 수소 특화단지로 지정될 경우, 맞춤형 성장·투자 사업 지원, R&D, 세제, 기술 개발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또한, 기업 입주 및 유치를 위한 정부 보조금도 지원될 예정입니다.

강원도는 수소 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미래 수소 경제를 선도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소 특화단지 지정 결과는 오는 10월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