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암 치료계의 새 희망, "ADC"

DailySeoulite 2023. 10. 3. 13:30
반응형

 

세포를 그래픽으로 구현한 사진
항체에 약물을 접합하여 치료하는 "ADC"

고통의 늪, 암

암이란 체내에서 돌연변이를 일으킨 세포가 사멸하는 주기를 무시하고 정상적이지 않은 수준으로 증식을 하여 제어가 되지 않고 살아있는 한 무한이 증식되는 무시무시한 질병입니다.

이는 대부분 종양으로 시작이 되면서 조기에 조치를 취하지 않을 시 악성종양이 될 수도 있고 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기 때문에 꾸준히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개인에게도, 또는 소중한 가족에게도 불행의 늪으로 빠지지 않는 올바른 길이기 때문에 개인의 몸 상태를 민감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암의 위험성

 

암은 어떠한 생체 조직에서도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발견하기가 어렵고 또 한 번 증식하게 된 암세포의 경우 암의 종류, 부위에 따라 증식의 속도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암의 최선의 치료법은 조기에 발견하여 제거하는 것이 최고의 치료법인데요.

 

만약 암세포를 조기에 발견하지 못한 채 방치하게 된다면 암세포는 혈액이나 림프선을 통해 다른 신체 기관으로 전이가 될 수 있으며 이렇게 전이된 암세포는 더욱더 치료하기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의 기간, 난이도, 또는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치료 비용까지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또는 가족이 부담해야 할 짐 또한 무거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암의 발생 원인

 

돌연변이 세포로 인해 암으로 발전하게 되는 원인 같은 경우 대표적으로 현대인의 발병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밝혀져 있는데요.

본래 '스트레스'라는 것은 신체의 생리반응 중의 하나로 외부로부터 정신적, 신체적 위협을 느낄 때 긴장이 되거나 불안함, 또는 각성상태에 돌입하게 되는데 이는  주요한 스트레스의 요인들입니다.

 

이는 현대인들의 일상생활 도중 긴장하게 되는 요소, 불안이 주요한 원인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러한 정신적 압박을 받을 수 있는 요인들을 일컬어 '스트레스 요인'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들로부터 벗어나 정신적 상태를 원래의 평온한 상태로 복귀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한다면 흥분, 또는 각성상태와 같은 생리적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보호반응을 '스트레스'라고 부릅니다. 그러니까 외부로부터 어떠한 압력을 받아 긴장, 불안을 느끼는 것을 '스트레스 요인'이라고 하고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발생한 위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흥분, 각성하게 되는 노력의 일환을 '스트레스'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암의 주요 발병 원인 중의 하나가 스트레스일까요?

물론 스트레스는 암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악성 신생물이 발생한 환자들의 경우 대부분 일부 암의 증세를 느끼거나 나타나기 약 수개월 전이나 또는 약 2년 사이에 일상적인 스트레스 반응의 정도를 넘어선 굉장히 극심한 정도의 스트레스 반응을 보인 사건들을 겪은 환자분들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이 같은 경우는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스트레스의 한계선을 넘어선 범위이므로 이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그 상황으로부터 헤어 나올 수 없게 되어 스스로 상황을 통제할 수 없다는 정신적 무기력감으로 인해 결론적으로 인체 화학적 성질에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암 발병에 중요한 원인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스트레스가 암 발병의 주요한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정상적인 수준의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체내의 면역계 활동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일부 조절이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돌연변이 세포 발생률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일상적인 스트레스만으로 암이 발생될 확률은 지극히 낮다는 말입니다.

 

결국 악성 신생물을 차단하기 위해선 우리 몸의 면역계가 힘을 내줘야 한다는 매우 간단한 결론도 얻을 수 있겠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체계 저하로 암이 발병하는데 매우 주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인데요.

 

사실 인간의 신체는 약 수십조 개의 세포가 매일같이 각자의 할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세포는 매 시간 증식되고 파괴되며 실시간으로 관리되고 있는데요. 그중 일부 세포는 매일 돌연변이 현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암세포로 증식할 수 있는 세포가 매 시간 약 수십조 개의 세포 중 몇 천 개의 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말인즉슨 수십조 개의 세포 중 몇 천 개의 세포는 버리는 카드나 마찬가지인데요.

 

 

사실 비중이 매우 적기 때문에 적절한 면역계 활동으로도 이 같은 돌연변이 세포는 관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 한 번만 이라도 이런 돌연변이 세포가 면역계에 의해 사멸되지 않을 경우 그 돌연변이 세포는 순식간에 무한대로 변이 될 수도 있고 몸의 세포들 뿐만 아니라 모체인 우리 자신의 목숨까지도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주요 사망률 원인 1위, 암

 

특히 우리나라 국민분들의 주요한 여러 사망 요인들 가운데 사망 원인율 1위로 꼽히는 것이 바로 '암'이라고 합니다.

무려 약 25년이 넘도록 이러한 사망률 비중이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은 OECD에 속한 33개의 국가들 중 암 사망률은 6번째로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대한민국의 의료 기술력은 선진국 들 중에서도 높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초기 때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 암세포가 증식한 부위를 절개하는 것이 가장 추후에 안전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그러나 암이 발생한 부위가 절개가 불가능하거나 이미 다른 부위로 전이까지 진행되었다면 고전적인 암 치료 방법으로는 방사선 치료, 항암제 투여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치료법들은 치료 기간이 매우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환자 스스로 매우 고통스러운 후유증이 동반될 수도 있고 높은 비용도 큰 부담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이에 암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이 절실한데요.

 

기존의 항암제 투여법의 문제점으로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세포마저 약물로 인해 사멸되기 때문에 건강이 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ADC 치료법이란?

ADC란 '항체약물 접합', 말 그대로 암세포에 대한 항체에 표적치료제 같은 약물을 접합시켜 암세포가 발현한 부위에만 치료를 할 수 있는 암 치료 기술입니다.

이로 인해 약물이 다른 정상 세포를 사멸시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또 해당 암세포에만 반응하는 항체 덕분에 약물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