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가상자산의 핵심, 비트코인

DailySeoulite 2023. 10. 6. 13:14
반응형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Bit coin)은 실물자산이 아닌 디지털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화폐인데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보안 관리 기술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암호화폐라고도 합니다.

 

비트코인은 2008년 본명을 밝히지 않은 프로그래머로부터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 공개되었는데요, 화폐를 관리하는 중앙은행이 존재하지 않고 그저 온라인 P2P(Peer-To-Peer Network) 방식으로만 거래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폐를 발행하는 주체가 국가가 아닌 개인이 발행하는 화폐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무슨 말이냐면 비트코인이 발생되는 원리는 전용 비트코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시되는 문제들을 컴퓨터 연산으로 풀어내면 1 비트코인(1 BTC)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컴퓨터의 많은 자원이 소모되기 때문에 한때 컴퓨터의 그래픽카드의 수요가 매우 높아져 문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비트코인이 형태화된 사진
기존에 없던 화폐시스템인 만큼 구설수에 많이 오른다.

 

비트코인의 가치

비트코인 1개의 가치가 실질적으로 얼마의 값어치을 하느냐에 대해서는 단정 지을 수 없는데요, 이는 과거 1비트 코인의 가격이 한화 약 370만 원 정도였는데 현재 한화 약 3,500만 원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12일의 경우 약 7,600만원을 상회하는 가치를 보여줄 정도로 당시 가상화폐의 파급력이 얼마나 컸는지 짐작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화폐와는 달리 비트코인은 최종적으로 발행되는 코인의 개수가 처음부터 이미 정해져 있다고 하는데요, 총 2,100만개의 코인만이 시장에 유통될 것이라고 합니다.

 

과연 안전할까?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에 관해서 알아보자면, 기본적으로 비트코인을 P2P(Peer To Peer) 방식으로 개인 대 개인으로 거래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렇게 거래를 하면 해당 거래 내역이 일련의 순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형성하게 되는데요, 이 데이터의 단위를 블록이라고 합니다, 해당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참여자는 이 블록을 가지게 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공동 장부를 가지게 되는 셈인데요.

 

일반 은행처럼 하나의 중앙 데이터 관리 체계에 의해 거래정보가 저장되는 것이 아닌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모든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되기 때문에 해당 블록을 지니고 있는 컴퓨터의 모든 블록을 확보하여 데이터를 조작하지 않는 이상 해킹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블록체인 기술의 이점입니다.

 

 

화폐로서의 기능

과거의 비트코인의 가치에 비해 약 2만배 이상 상승한 가치로 인해 투자자의 관심도 급속도로 증가할 수밖에 없겠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비트코인은 기존의 화폐시스템을 대체할 새로운 화폐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요?

 

이러한 면에서 전문가들의 입장은 회의적이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전통적인 화폐 시스템의 경우 국가에 의해 관리되는 중앙은행에서 화폐를 발행하고 전체 통화량이 조절되어 화폐로서의 가치가 조절되지만 비트코인의 경우 가치의 변동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과연 이것이 정상적인 가치를 지닌 화폐라고 볼 수 있겠느냐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이러한 높은 변동폭 때문에 비트코인은 화폐의 수단이 아닌 투기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져 정부의 규제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 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 컴퓨터의 핵심 부품인 그래픽카드의 수요가 급증하여 문제가 되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에 정부는 비트코인 관련 규제를 만들어 그래픽카드 시장을 안정화시켰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비트코인에 대한 여러 가지 여론에 의해 여러가지 이슈가 발생되고 있는데요, 기본적인 비트코인 시스템 이외 거래에 관련된 규정들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고 추가적인 투자자 보호 시스템도 갖춰야만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높아진 비트코인의 가치로 인해 투기성이 강해져 이와 같은 점에 대해 추가적인 규제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비트코인은 가치의 변동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고위험 투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와 같은 투자자 보호에 관한 규제등 여러가지 문제점 때문에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회의적인 시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을 형태화한 사진
비트코인뒤에 출시된 여러가지 '알트코인'들

 

더욱 커지는 가상화폐 시장

비트코인 이후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지면서 비트코인 외의 다른 여러 종류의 가상화폐가 시장에 출시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화폐를 지칭하는 단어로 '얼터너티브 코인(Alternative Coin)' 줄여서 '알트코인(Alt-Coin)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개발자는 커뮤니티에 비트코인 프로그램을 개발한 소스 코드를 배포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코드를 참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소스 코드를 이용하여 유사한 새로운 시스템 생성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그 후 비트코인의 일부 기능들을 개선한 새로운 종류의 가상 화폐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가상화폐들의 위상은 여전히 크진 않지만 점점 규모를 확장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향후 전체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비트코인의 비중은 조금씩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가상 화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과연 비트코인은 공식적인 화폐로 인정받을 수 있을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할 것 같은데요,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부디 무리한 투자를 하지 마시고 일상을 지키는 투자를 하시기를 요망합니다.

반응형